민주주의에 대한 어원적 해석인 ꡐ인민의 지배ꡑ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타나는데, 한편으로는 인민의 지배를 달성하고자 하는 투쟁이나 운동으로 나타나며, 다른 한편으로는 인민을 지배하는 구체적인 형태, 즉 그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정치체제의 문제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민주주의란 역설
시민적 덕목ꡑ( civic virtue)의 형성이 사회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는 것을 이탈리아 지역사회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비교 연구를 통해 밝혀낸 바 있다. 그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그리고 경제발전은 시민적 덕목의 축적과 발전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민적 덕목은 사람들 사이에 공동의 이
사회의 시민사회’ 내에서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부르주아 국가의 정당성을 인정하면서 부르주아 국가가 정한 규칙에 따르는 운동으로 전환되고 만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부르주아 개혁론적 시민사회론이라고 분류한다. 나아가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르주아 국가와 시민사회
운동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경향은 두 가지 근거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역사적인 것으로서, 80년대까지 기층 민중운동의 중심이었던 노동운동이 전략적 테제에 집착함으로써 현재 시민운동이 자신의 영역으로 파악하고 있는 절차적 민주주의 제도의
사회에서 민주주의는 정권에 대항하기 위한, 그리고 정권이 자신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이런 맥락에서 80년대는 이전 시기와 대조적으로 대중이 자신의 집단적인 힘으로 20여년이 넘게 통치해 오던 반민주적 정체를 해체시켰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당시 민주화운동
시민사회 르네상스의 배경으로 중요하게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국가주의에 대한 회의, 국가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반성, 그리고 해결방안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 현실과 시대적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론적으로 논하는 시민사회론이 재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
시민사회의 개념은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 동안 사장되었다가 최근에 와서 다시 복원된 개념인 만큼 약간의 발생론적 편차와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시민사회 개념이건 ꡒ억압적-착취적 국가로부터 저항적-자율적 시민사회의 분리ꡓ라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관련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과 논의를 불러일으킨 배경 역시 다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양한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배경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들 속에는 어떤 공통적인 특징과 흐름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ꡐ국가주의에 대한 회의ꡑ라고 요약해 표현할 수 있다. 민주주의 실
역사적으로 시민사회(civil society, burgerliche Gesellschaft)는 17˜18세기에 걸쳐 봉건사회와 절대주의 국가에 대립되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자주적 세력군으로서 통일된 시민 계층(Burgertum), 즉 시민들의 총체로 나타났다. 서양에서 대두된 시민사회 형성의 모체가 된 시민 계층의 발생은, 베버에 따
시민사회 결사의 목적설정은 개개인 시민의 잃어버린 가치를 육성하고 그 가치를 개개인의 인격속에 주체화하고 동시에 이들이 결집되어 생활양식으로 현실화해가는 촉매의 역할에 두어야 한다.
Ⅱ. 한국 민주주의의 실현
한국사회는 지난 해방 이후 정부가 수립된 이래로 반세기 동안 이론적으